이재진 95 커뮤니케이션북스
들어가는 글
미디어 윤리는 한마디로
언론으로서 외적 독립의 근거이고
내적 생존의 결정적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에는
언론다운 언론의
사회적 역할 뿐만 아니라
언론 자체의
존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미디어 윤리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01 언론윤리강령
언론 조직으로서
사회적 기능과 역할 그리고
의무의 서술적인 약속이자 규범이다.
02 인터넷 언론의 윤리
최근 인터넷 언론의 수가 급증하면서
인터넷 언론의 잘못된 보도 때문에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우려와 함께 진정한 언론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인터넷 언론도 기존의 언론과 유사한
‘윤리기구’나
‘윤리강령’이 요구되어왔다.
03 엠바고
저널리즘 영역에서 엠바고란
취재원과 합의를 통해
보도 시점을 조절하는
관행을 의미한다.
04 객관주의 보도
객관성은 언론의 본질상 달성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언론에 대한 비판을 피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라는 지적이 있다.
그렇다고 해도 객관 보도는
여전히 저널리즘의 중요한
기본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05 취재원 보호
언론인에게 취재원은
중요한 존재이며, 진
실 보도를 위해 언론인은
취재원을 밝혀야 한다. 문제는
취재원이 자신을
밝히지 말기를 바라는 경우다.
06 몰래카메라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탐사 보도에서 사용되는
몰래카메라는 실제로
생생한 현장감과 긴장감을 전달한다.
그러나 취재방식에서
인권을 침해하거나
윤리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07 발표 저널리즘
사실 확인이나 사실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하지 않고
취재원이 제공한 정보나
이에 대한 해석 정의를
그대로 서둘러 보도하는
관행을 말한다.
08 기사형 광고
언론의 신뢰성이나 객관성,
명성에 편승해 광고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는 기사형 광고는
기만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09 범죄 보도
언론 보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범죄 관련 사실을 전달하는
범죄 기사다. 범죄 기사는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와서
범죄 예방이나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와서
범죄 예방이나
정책 수립에 기여한다.
10 옴부즈맨 제도
원래 스웨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국가의 행정권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목적에서 시작되었는데,
언론의 경우 독자나 시청자 또는
소비자의 불만을 수렴해
이를 시정하는 제도로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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